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원장 최정용)은 지난 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에서 중등 외국어(중국어, 일본어) 교사 33명을 대상으로 2026년 중등 외국어교사 수업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개정교육과정을 이해한 수업과 평가설계 및 실습, AI 및 에듀테크 활용 외국어 수업 혁신을 위한 디지털 도구 활용 교수법, 언어 교육 트렌드 및 수업 디자인 실습, 외국어 교육 전망과 수업 사례 공유 등으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 중심의 참여형 수업 설계 및 운영 역량 향상하고,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언어 및 문화적 이해 증진, 디지털 도구 활용 교수법을 포함한 최신 교육 트렌드 습득하고자 기획했다.
집합연수 방식을 통해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수업 사례를 나누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며, 교과연구회와 연계한 교사 간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최정용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외국어 교사들의 전문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운영하여 교원의 질적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