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26. 01. 05. 12:49

장흥군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 학습 지원으로 학습 격차 완화 성과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 학습 지원 사업 성과

최초 게시: 2026. 01. 05. 12:49
장흥군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 학습 지원으로 학습 격차 완화 성과 - 교육 뉴스 | 코리아NEWS
장흥군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 학습 지원으로 학습 격차 완화 성과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장흥군가족센터는 2025년 3월부터 11월까지 「다문화가족 자녀 기초 학습 지원 사업」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정 자녀의 기초 학습 능력 향상과 학교 적응력 증진에 성과를 거두었다.

본 사업은 관내 미취학 및 초등학생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읽기·쓰기·셈하기 등 기초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농어촌 지역의 교육 여건을 고려해 소그룹 맞춤형 대면 학습으로 운영됐다.

센터는 총 39회 기의 학습 활동과 함께 체험활동,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병행했다.

사전·사후 평가 결과 참여 아동의 기초 학습 수행 수준과 학습 태도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별 수준에 맞춘 반복 학습은 학습 이해도 향상에 효과를 보였다.

한 학부모는 “아이 공부를 어떻게 도와야 할지 몰랐는데, 가정에서도 함께 학습할 방법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선생님이 천천히 알려줘서 공부가 어렵지 않았고, 친구들과 같이 공부해서 재미있었다”라며 “학교 수업도 전보다 더 잘 이해되는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박혜영 센터장은 “기초 학습은 학교 적응의 출발점이자 이후 학업 지속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농어촌 지역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습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