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청암고등학교는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로 학생들의 진로 희망을 존중하고 구체적인 진로설계와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은 공무원의 꿈을 안고 순천청암고에 진학한 학생들이 꿈을 이루는 합격의 결실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인재 국가직 9급 공무원 선발시험은 전국 시·도의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에서 학교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필기시험과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거쳐 선발한다.
최종합격한 학생들은 6개월 동안 수습 기간을 거쳐 9급 공무원으로 임용된다.
순천청암고는 공무원의 꿈을 안고 진학한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인 맞춤형 진로지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진행되고 있다.
지역인재 선발에 대비한 공무원 취업동아리를 운영해 국어, 한국사, 영어 3과목의 필기시험을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한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모의 면접을 지도한다.
또한 현직 공무원으로 임용된 선배들이 후배들과 학교를 향한 관심과 사랑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멘토링하는 프로그램은 공무원 배출의 명문 학교로서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합격한 송0인 학생은 “학교의 전폭적인 지지로 필기와 면접의 모든 과정마다 부족함 없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다”며 “힘들 때마다 선생님들의 따뜻한 격려와 같은 길을 걷는 선배와 친구들의 응원 덕분에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게 돼어 정말 기쁘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오승철 교장선생님은 학생들 한 명 한 명을 격려하며 축하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자신만의 진로를 찾아 당당히 나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 취업 교육을 지속해 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순천청암고는 취업동아리로 공무원반, 공채반, 부사관반 이외에도 진로를 위한 다양한 반을 개설하여, 입학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포용적이고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하는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