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원장 안경아)은 1월 8일부터 23일까지 12일간 ‘2026.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1기)’ 집합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교사의 책무성을 높이고,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유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실제 수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수업디자인, 디지털활용 놀이중심 수업의 실제 등의 교과를 편성하였다.
연수는 총 81명의 연수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들은 앞서 11월 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멘토링 과정을 통해 교직관 정립과 교육 실천 역량을 강화하였다.
멘토링은‘교사로서의 교직관 정립과 마음가짐’,‘교육과정과 수업’,‘유아생활지도’면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만족도 조사 결과, 멘토링이 전문성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98.8%로 나타났다.
연수에 참여하는 무안 몽탄초병설유치원 교사 신○○은 “멘토링을 통해 서로 가까워져, 집합 연수에서 다시 만날 날을 기대하고 있었어요 평소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고민했던 것을 해결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안경아 원장은 “유치원 1급 정교사는 입직기를 벗어나 수업과 생활지도, 학급운영에서 전문가로 거듭나는 중요한 연수인만큼 교사 스스로의 전문성을 성찰하고 유아의 삶과 배움을 더욱 깊이 있게 배워 K-전남유아교육의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