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가족센터 박혜영 센터장은 2025년 한 해 동안 관내 부부를 대상으로 운영한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너는 내 운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배우자의 성향을 서로 이해하고 민주적이고 양성 평등한 부부관계 형성을 지원하고자 기획됐으며, 2025년 1월부터 11월까지 센터 내·외부에서 진행됐다.
참여 대상은 생애주기별 장흥군 관내 부부로, 총 92명이 참여해 지역 내 부부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너는 내 운명’ 프로그램은 ▲MBTI 성격유형검사 및 해석 상담 ▲완도 해양 치유센터 부부 여행 ▲리마인드 웨딩촬영 등 부부관계 회복과 정서적 치유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MBTI 성격유형검사 및 해석 상담은 총 16회기에 걸쳐 진행됐으며, 부부가 서로의 성향 차이를 이해하고 갈등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통해 참여 부부들의 소통 방식과 관계 인식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3월 말 진행된 완도 해양 치유센터 부부 여행은 치유 프로그램과 명사십리 산책 등 부부 중심 일정으로 구성돼 일상에서 벗어난 회복의 시간을 제공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부부 힐링에 도움이 됐다’라는 문항에 참여자 전원이 ‘매우 그렇다’고 응답해 프로그램 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리마인드 웨딩촬영 프로그램은 결혼 당시의 긍정적인 기억을 환기하고 부부로서의 정체성을 재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촬영 과정은 상담적 매개로 활용돼 정서적 유대감 강화와 긍정적 자기 인식 형성에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혜영 장흥군 가족센터장은 “이번 ‘너는 내 운명’ 프로그램은 부부가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경험을 통해 관계 회복의 가능성을 확인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앞으로도 부부 관계를 기반으로 가족 상담, 부모 교육 등 다양한 가족 통합 프로그램으로 연계해 건강한 가족문화 확산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