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심치숙)은 2025년 12월 26일, 관내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2025.
슬기로운 고등학교생활–진로공동교육과정(고교학점제 이해 교실)」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곡성중학교와 옥과중학교(석곡중학교 학생 포함)에서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고등학교 입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고교학점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학과 선택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프로그램은 퀴즈 활동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해, 자신의 흥미와 강점을 바탕으로 진로와 전공을 탐색하는 활동으로 이어졌다.
또한 가상의 진로 사례 해결과 팀별 직무 탐색 활동에 참여하며 과목 선택과 진로 설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모의 지원 체험을 통해 자기 이해와 진로 설계 역량을 기르는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방탈출 퀴즈 활동은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과목 선택 방식, 학점 이수 구조를 학생 눈높이에 맞게 설계해 어렵게만 느껴졌던 고교학점제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퀴즈와 활동을 통해 고교학점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진로 사례와 직무 탐색 활동을 하면서 고등학교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면서 고교학점제의 개념을 접해보니 고등학교 입학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이 실감 났다”며 “고등학교 생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심치숙 곡성교육지원청 교육장은 “고교학점제는 정해진 길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며 배우는 교육과정”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초·중·고 연계 진로교육과 1인성장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