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곡성군 목사동면에 위치한 한울고등학교는 올해 대학진학률을 94.7%로 달성했다.
이는 작년의 86.7%의 대학합격률을 상회하는 높은 진학합격률이다.
한울고등학교는 전교생 73명 중 취업한 1명의 학생을 제외하고 전원이 대학에 합격했다.
학생들이 합격한 대학으로는 4년제 대학으로 전남대 간호학과 외 3명, 조선대 3명, 순천대 7명, 목포대 7명, 전주대 2명, 청주대 1명, 남부대 1명, 호남대 3명, 동신대 2명, 광주대 2명, 우석대 1명, 광주여대 1명, 동강대 1명이 있으며, 2년제 대학으로는 인하공전 1명, 백석예대 1명, 동서울대 1명, 동양미래대 1명, 순천제일대 2명, 전남과학대 1명 등이다.
한울고등학교는 인성중심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로, 오전에는 정규과목을 이수하고 오후에는 해봄수업으로 학생들의 재능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업으로 이수한다.
방과후 활동으로도 유도, 댄스, 뮤지컬, 피아노, 생활중국어, 법쫌알, 지구과학, 기본수학 등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과목을 개설하여 학습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탐구활동을 정규수업으로 전 학년이 함께 조를 편성하여 실생활에서 해결해야할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탐색활동과 정리 및 발표활동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의사소통의 방법과 배려심을 실천하고 있다.
인턴십프로그램 활동을 2, 3학년이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을 높이고, 인근학교의 진로담당 교사를 학교로 초빙하여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를 상담 받고 있으며, 전문상담사와 상담교사를 중심으로 Wee 센터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고민과 갈등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학생자치회의 활성화로 학생 주도적인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학교행사에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고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다.
학생회와 교원이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가족회의를 통하여 수요일 전교생과 교원들이 함께 모여 학교의 현안과 학교생활의 해결할 점들을 안건으로 상정하여 토론하므로써 교육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전교생이 자신의 의견을 대중에게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기표현력 향상 및 민주주의를 체득하고 있다.
학부모님들도 학교를 신뢰하고 학교의 교육활동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여 학생과 교직원과 학부모가 혼연일체가 되어 좋은 학교를 만드는 데 힘을 합치고 있다.
한울고등학교는 문제학생들이 다닌다는 과거의 어두운 이미지를 걷어내고 밝고 건강하고 학생과 교직원 및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매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