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2025. 12. 28. 11:05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개최

서울~해남·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사업 국회 토론회

최초 게시: 2025. 12. 28. 11:05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개최 - 행정 뉴스 | 코리아NEWS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개최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전남 완도군이 '서울~해남·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사업'을 반영하기 위해 12월 17일 국회도서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보도자료 상세
Home
군정정보 새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공유 인쇄/페이지출력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17일 개최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17일 개최.hwp
0 hit / 192 KB
DOWNLOAD 미리보기
완도군, 서울~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유치 국회 토론회 개최(포스터).jpg
0 hit / 62 KB
DOWNLOAD 미리보기
완도군, 서울~제주 고속철도 유치 토론회 17일 개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방안 논의
전남 완도군이 ‘서울~해남·완도 경유 제주 고속철도 사업’을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12월 1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지역구 의원인 박지원 국회의원을 필두로 민홍철, 민병덕, 민형배, 허종식, 손명수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며, 완도군과 해남군이 공동 주관한다.

완도군과 해남군은 전남 서남권의 균형 발전과 관광 활성화 및 물류 이동 효율성 극대화 등을 위해 서울~제주 고속철도의 육상 구간이 해남과 완도를 거쳐야 한다는 점을 대내외에 알리고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촉구하기 위해 토론회를 주관하게 됐다.

서울~제주 고속철도(연장 178.8km) 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27조 4천억 원이 투입될 초대형 국가 프로젝트다.

지난 2007년 전라남도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으로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며 논의가 시작됐으나 경제성 및 수용성 부족 등을 사유로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지 못했다.

지난해 2월에는 완도군, 해남군, 영암군이 공동으로「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 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기상 이변으로 인한 항공·해운 결항 시 불편 해소, 이동 시간 단축, 인적·물적 자원 교류 활성화, 고용 창출, 국내외 관광 수요 증가 등 국가 균형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가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하며 국내 대표 웰니스 관광지로 부상함에 따라 더 많은 치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관광 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 역점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속철도가 건설되어야 한다”라고 피력했다.

덧붙여 “고속철도 사업이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
,634,9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족
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