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2026. 02. 14. 00:16

나주도서관, 전통시장 걷고 쓰레기 줍는 ‘청렴 플로깅’

지역 상권 살리기와 환경 보호, 청렴 문화 실현 동시에 달성

발행: 2026. 02. 14. 00:16수정: 2026. 02. 14. 00:00
나주도서관, 전통시장 걷고 쓰레기 줍는 ‘청렴 플로깅’ - 문화 | 코리아NEWS
나주도서관, 전통시장 걷고 쓰레기 줍는 ‘청렴 플로깅’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전라남도교육청나주도서관은 설명절 ‘전통시장 이용의 날’ 을 맞아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2월 13일(금) 나주지역 일원에서‘전통시장 연계 청렴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나주도서관에서 출발해 목사골시장까지 약 2km 구간을 도보로 이동하며 진행됐으며,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거리 환경 정화 활동과 함께 전통시장 이용을 실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특히, 전통시장 이용의 날 취지에 맞춰 지역 상권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일상 속에서 청렴을 실천하는 공직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 참여한 이○○ 직원은 “이동 구간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활동과 함께 전통시장을 방문해 지역 노포와 상점을 직접 이용하면서 환경 보호와 청렴 실천, 지역 상생의 의미를 함께 느낄 수 있었다”며 “공공기관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의곤 관장은 “전통시장 이용의 날을 계기로 지역사회와 더욱 가까이 소통하고, 공직사회의 청렴 가치를 현장에서 실천하고자 이번 행사를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도서관의 공공성과 교육적 역할을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다양한 상생·청렴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주도서관은 앞으로도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환경 보호, 청렴 문화 확산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