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026. 01. 23. 21:55

강진 특수교육대상학생, '만들Go! 웃Go!' 겨울방학 프로그램으로 자신감 UP

강진교육지원청, 방학 공백 최소화하고 감각 활동 경험 통해 정서적 안정 도모

코리아NEWS 취재팀
최초 게시: 2026. 01. 23. 21:55
강진 특수교육대상학생, '만들Go! 웃Go!' 겨울방학 프로그램으로 자신감 UP - 교육 뉴스 | 코리아NEWS
강진 특수교육대상학생, '만들Go! 웃Go!' 겨울방학 프로그램으로 자신감 UP 관련 이미지 ⓒ 코리아NEWS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영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월 20일(화)부터 22일(목)까지 3일간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방학 중 교육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감각 활동을 경험하며 정서적 안정과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특히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과 사회성 향상을 도모했다.

프로그램은 손으로 주무르며 긴장을 완화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주물럭 비누 만들기, 자신만의 디자인을 표현해 개성을 살린 슈링클스 키링 만들기, 향과 색등 오감을 자극하는 석고 방향제 만들기 총 세 가지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 프로그램에서 재료를 직접 고르고, 만들어보며 창의력과 자기 결정 능력을 키웠다.

소규모로 운영된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의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해 진행되었으며, 한 학생은 “내가 만든 비누, 키링, 석고 방향제를 보니 뿌듯하고 자신감이 생겼다”며 “방학인데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할 수 있어서 기분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윤영섭 교육장은 “체험 중심의 방학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또래와 소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흥미를 반영한 맞춤형 방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진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계절별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